최초 작성일: 2024-10-12
최종 작성일: 2024-10-12
목표 : 정처기 합격 및 CS 지식 쌓기
네트워크
1. 네트워크
(1) 개념 : 2대 이상의 컴퓨터들을 연결하고 서로 통신할 수 있는 환경
(2) 거리 기반 네트워크
PAN: 5M 전후의 인접 통신
LAN: 근거리 네트워크
MAN :LAN와 WAN의 중간
WAN
2. 네트워크 토폴리지
(1) 계층형 : 계층적 구조
(2) 버스형 : 모든 노드가 하나의 중앙버스 라인에 연결
(3) 성형 : 모든 노드가 중앙 노드에 연결됨
(4) 링형 : 각 노드가 순환 형태로 두 개의 인접 노드에 연결됨(토큰을 가진 것만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어서 충돌이 나지 않음)
(5) 망형(MESH) : 노드 들이 서로 광범위 하게 연결되어 있음
3. 데이터 전송
(1) 아날로그/디지털 전송
아날로그 : 전송 매체를 통해 아날로그 신호 형태로 전달됨
디지털 전송 : 전송 매체를 통해 디지털 신호 형태로 전달됨
(2) 방향에 따른 구분
단방향 : 일방적인 통신
반이중 (half duplex) : 양방향 통신, 동시 전송은 불가
전이중 : 양방향 통신, 동시 전송 가능
(3) 직렬 전송/ 병렬 전송
1) 직렬 전송 : 한번에 한 비트씩 순서대로 전송
2) 병렬 전송 : 문자 단위 등 여러 비트를 동시에 전송
(4) 동기 전송/ 비동기 전송(그떄 그때 보내)
1) 동기식 전송방식 – 고속
여러 문자를 포함하는 데이터 블록 단위로 전송
문자 동기 방식과 비트 동기 방식 존재
SYN, STX, EXT(end of text)
2) 비동기식 전송(선생 김봉두 – 배추 옮기기)
데이터의 시작과 끝을 start bit와 stop bit로 표시하여 동기화
주로 저속 전송에 사용
전송되지 않을 떄 통신 회선을 휴지 상태
네트워크 – LAN (근거리 통신망)
1. LAN ( 기본적으로 LAN이 있어야 WAN 구성이 가능)
(1) 개념 : 여러 대의 컴퓨터와 주변 장치가 통신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통신하는 망 / 학교, 건물, 사무실 등 가까운 거리에 한정된 망
(2) 구성 요소
NIC (network interface card): LAN 카드
리피터 : 증폭기 역할
허브 : 케이블 집중 장치
브리지 : 서로 다른 lan을 연결
라우터: 서로 다른 네트워크 연결 ( 응표세전네데물- 우리집/ 라우터를 통과해어 서로 다른 네트워크 연결 가능)
게이트웨이 : 서로 다른 통신망 간 메시지 전달
(3) LAN의 전송 방식
베이스 밴드 : 디지털 신호를 변조하지 않고 전송
브로드 밴드 :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데이터로 변조하여 전송
(4) LAN의 프로토콜
LLC(Logical Link Control) : osi 모델의 데이터 링크 계층 (흐름 제어, 오류 제어)
MAC (Medium Access Control) : 물리적 전송 매체와의 연결 방식을 제어 – 접속 규격
2. LAN의 표준 802.X 시리즈
802.1 : LAN의 전체 구성
802.2 : llc
802.3 : CSMA/CD, 유선랜
==========================================================================================
네트워크
1. 네트워크
(1) 개념 : 2대 이상의 컴퓨터들을 연결하고 서로 통신할 수 있는 환경
(2) 거리 기반 네트워크
PAN : 5M 전후의 인접 통신
LAN : 근거리 통신망
MAN
WAN: 광거리
2. 네트워크 토폴리지
(1) 계층형
(2) 버스형
(3) 성형 : 모든 노드가 중앙 노드에 연결됨
(4) 링형 : 각 노드가 순환 형태로 두 개의 인접 노드와 연결됨 ( 토큰 있는 것만 연결 가능하여 충돌이 발생하지 않음)
(5) 망형 : 노드 들이 서로 광범위하게 연결되어 있음 (가격이 비쌈)
3. 데이터 전송
(1) 아날로그/디지털 전송
아날로그 : 전송 매체를 통해 아날로그 신호 형태로 전달 (음성같이)
디지털 : 전송 매체를 통해 디지털 신호 형태로 전달 (5볼트, 1.5 볼트 1,0으로 전달)
(2) 방향에 따른 구분
단방향 (simplex) : 일방적인 통신
반이중 (half duplex) : 양방향 통신, 동시전송은 불가
전이중 : 양방향 통신, 동시전송 가능
(3) 직렬 전송/ 병렬전송
직렬 전송 : 한번에 한비트 씩 순서대로 전송
병렬 전송 :
(4) 동기전송/ 비동기 전송
1) 동기식 전송 방식 (고속)
여러 문자를 포함하는 데이터 블록 단위로 전송
SYN, STX(start of text),ETX(end of text)
2) 비동기식 전송 방식 (저속, 선생 김봉두 배추 옮기기)
데이터의 시작과 끝을 start bit와 stop bit로 표시하여 동기화
전송되지 않을 때 통신 회선을 휴지 상태
네트워크 -근거리 통신망 (LAN)
1. LAN
(1) 개념 : 가까운 거리에 한정된 망/ 여러 대의 컴퓨터와 주변장치가 통신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통신하는 망 ( 여러 LAN을 구성하여 WAN을 만듦)
(2) 구성요소
NIC : LAN 카드 (Network Interface Card)
리피터 : 증폭기 역할
허브 : 케이블 집중 장치
브리지 : 서로 다른 LAN을 연결
라우터 : 서로 다른 네트워크 연결 ( 응표세전네데물)
게이트 웨이 : 서로 다른 통신망 간 메시지 전달
(3) 전송 방식
베이스 밴드 : 디지털 신호를 변조하지 않고 전송
브로드 밴드 :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데이터로 변조하여 전송(멀리멀리)
(4) Lan의 프로토콜(데물, 우리집에만 설치하니까 몇 개 없음)
LLC: OSI 모델의 데이터 링크 계층 ( 흐름 제어, 오류 제어)
MAC : 물리적 전송 매체와의 연결 방식을 제어 (이더넷-유선, 혹은 무선, 접속하는 규격)
2. LAN의 표준 802.X 시리즈
802.1 : LAN의 전체 구성
802.2 : LLC에 관한 규약
802.3 : CSMA(carrier sense multiple access)/CD(collision detection), 유선 랜(충돌을 감지할 수 있음), 동시 접속 시 잼신호를 브로드 캐스트함
802.4 : 토큰 버스
802.5 : 토큰 링
802.11 : CSMA/CA(충돌을 회피하는 기법), 무선 랜
802.15 : 무선 개인 통신망(WPAN)표준_블루투스 등
3.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
3. HDLC(데이터 링크 계층)
(1) 개념 :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사용되는 비트 지향 프로토콜/ FCS를 통해 오류를 검출하고 순차적인 번호 매김과 확인 응답을 통해 흐름을 제어한다
(2) 프레임 구조 (플래그 주소 제어-프레임의 유형 데이터 FCS/ 하나의 데이터가 전송될 때 해당 데이터의 구조)
-플래그 : 각 프레임의 시작과 끝
-주소 필드 : 프레임의 수신자를 식별
-제어 필드 : 프레임의 유형(정보, 감독, 또는 비순서 프레임)
-데이터 : 실제 전송할 사용자 데이터
-FCS : 오류 검출을 위한 필드
(3) HDLC 프레임 유형 (제어 필드에 해당 )
- 정보 프레임(I-FRAME) : 데이터 전송
- 감독 프레임(S-FRAME) : 오류 검출, 흐름 제어
- 비순서 프레임(U-FRAME) :추가적인 제어 목적이나 특별한 상황
(4) HDLC 스테이션(컴퓨터 끼리 연결 되어 있는 것)
주국 : 링크 제어의 책임을 갖고 명령을 내림
종국 : 주국 제어 하에 동작하며 응답만 가능
혼성국 : 주국과 종국의 특징을 결합
(5) HDLC 전송 모드
① 정규 응답 모드 (NRM) : 일반적으로 하나의 주국과 하나 또는 여러 종국이 있다/ 주국은 네트워크에서 통신을 제어하며 종국은 주국의 지시에만 응답 한다
② 비동기 균형 모드(ABM) :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HDLC 모드/ 이 모드에서는 모든 단말이 주국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독립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고 수신할 수 있다 (주국종국 모두 수행)
③ 비동기 응답 모드(ARM) : 주국이 통신을 제어하지만, 종국도 자체적으로 데이터 전송을 시작할 수 있는 모드
네트워크 – 데이터 교환 방식과 다중화
1. 데이터 교환 방식
전용 회선
교환 회선 : 회선 교환(두개의 회선을 물리적으로 결합)/ 축적 후 교환(패킷 혹은 메시지를 축적해서 교환) – 패킷 교환(데이터 그램-연결을 확립하지 않고 데이터를 그대로 보냄, 가상회선-가상으로 회선 연결) , 메시지 교환
2. 다중화(multiplexing)
(1) 개념 : 하나의 통신 회선을 여러 가입자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능
(2) 다중화기(MUX) : 여러 개의 터미널 신호를 하나의 통신 회선을 통해 전송할 수 있게 하는 장치
(3) 다중화기 종류
1) 주파수 분할 다중화기(FDM)
2) 시분할 다중화기(TDM) : 동기식/비동기식(지능형 다중화, 통계적 시분할), 시분할 다중화기에 한해서만 동기식이 안좋음(사용을 안하는 데 분할 해버리니까)
3) 코드 분할 다중화 (CDM) : 코드값 이용, 확장 스펙트럼
4) 파장 분할 다중화 (WDM) : 광채널을 이용
5) 공간 분할 다중화 (SDM)
(4) 역다중화기와 집중화기
1) 역다중화기 (Inverse MUX)
하나의 고속 통신 회선 데이터를 받아 여러 개의 저속 회선으로 나누어 전송
2) 집중화기 (Concentrator)
여러 개의 저속 회선에서 데이터를 버퍼(데이터를 모아주는 공간)에 축적한 후, 이를 모아서 하나의 고속 회선으로 전송하는 장치
네트워크 – 인터넷
1. 인터넷 ( 전송 계층- TCP/UDP 신뢰성 있는 정보 , 네트워크 -IP(비연결성, 비신뢰성, 빠르게 빠르게)
(1) 개념 : TCP/IP 프로토콜( 그래서 신뢰성 있는 정보를 빠르게 빠르게)을 기반으로 컴퓨터와 네트워크들이 연결된 광범위 통신망
2. IP
(1) IP (Internet Protocol Address)주소
1) IP의 개념 : 인터넷에서 컴퓨터나 다른 네트워크 장치를 식별할 수 있는 고유한 번호
2) 표시형식
IPV4 - 32비트, 4 옥탯, 네트워크 부분(할당 받은 부분) + 호스트 부분(할당해서 컴퓨터에 연결)
3) 주소 분류
l 유니캐스트 : 단일 송신자와 단일 수신자 간의 통신(일대일 통신)
l 멀티캐스트 : 단일 송신자와 다중 수신자 간의 통신(일대다 통신)
l 브로드 캐스트 : 같은 네트워크의 모든 장비에게 보내는 통신 ( 방송)
4) IP 주소 클래스
클래스 | 옥텟IP | 최상비트 | 호스트 수 | 네트워크 수 | 용도 |
A Class | 0~127 | 0 | 국가/대형 | ||
B Class | 128~191 | 10 | 중대형 통신망 | ||
C Class | 192~223 | 110 | 소규모 통신망 | ||
D Class | 224~239 | 1110 | 멀티캐스팅 | ||
E Class | 240 ~255 | 1111 | 실험용 |
3. IP
(2) IPV 6 ( 43억 * 43억 * 43억 * 43억)
1) 개념 : IPV 4 주소 고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차세대 인터넷 프로토콜 주소
128 비트 크기로 확장된 주소 체계를 가짐
2) 표시 형식
16 비트 씩 8 부분, 128 비트로 구성되며, 콜론( : ) 으로 구분한다
3) 주소 분류
유니캐스트 : 단일 – 단일
멀티캐스트 : 단일 – 다중
애니캐스트 : 그룹 내 가장 가까운 수신자에게 전달
4) IPV4/IPV6 전환 기술
듀얼 스택 : IPV4 및 IPV6을 모두 지원
터널링 : IPV 6 패킷을 IPV4 패킷 속에 캡슐화하여 전송
주소 변환 : IPV6 시스템과 IPV4 시스템 간 주소 변환
4. 서브넷
(1) 서브넷, 서브넷 마스크
1) 서브넷 : 하나의 큰 네트워크를 더 작은 네트워크로 분할 한 것
2) 서브네팅 : 하나의 IP 네트워크를 더 작은 네트워크 영역으로 나누는 과정 ( 슈퍼네팅은 그 반대임)
3) 서브넷 마스크 : IP 주소에서 네트워크 부분과 호스트 부분을 구분하는 데 사용
5. IP 기타 기술
(1) NAT (Network Address Translation)
1) NAT의 개념 : 사설 IP 주소와 공인 IP 주소 간의 변환
2) 사용 목적 : 공인 IP 주소의 절약, 내부 네트워크 보안 강화
3) 주소 할당 방식에 따른 NAT 종류
l Static NAT : 공인 IP 주소와 사설 IP주소를 1:1로 대칭
l Dynamic NAT : 여러 공인 IP주소를 사설 IP 주소와 매칭할 때 사용
l PAT(Port Address Translation) : 포트 번호를 이용해 구분
(2) DNS :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하거나 그 반대의 작업을 수행하는 시스템 ( WWW.NAVER.COM -> 도메인 서버 -> IP주소로 변환해서 접속)
(3) QoS(Quality of Service) : 네트워크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특정 트래픽의 성능과 속도를 보장하는 기술
(4) VPN(Virtual Private Network) : 공용 네트워크를 통해 사설 네트워크에 안전하게 접속할 수 있게 하는 기술(물리적인 연결이 아닌 가상으로 묶어서 사설 망을 형성하는 것)
(5)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 네트워크 장치에 자동으로 IP 주소를 할당하는 프로토콜
네트워크 – 프로토콜
1. 프로토콜
(1) 개념 : 컴퓨터나 통신 장비 간 원활한 데이터 교환을 위한 표준화된 통신 규약
(2) 통신 프로토콜의 기본 요소
l 구문(신텍스): 데이터의 형식, 부호화, 신호 레벨
l 의미(시멘틱) : 정보 전송을 위한 협조사항 및 오류 관리 제어 정보
l 타이밍 : 통신 속도, 메시지 순서 제어
(3) 프로토콜의 기능
단편화와 재결합
캡슐화
흐름제어
오류제어
혼잡제어
동기화
순서 제어
주소 지정
다중화
경로 제어
2. 흐름제어와 오류 제어
(1) 흐름제어
1) 흐름제어의 개념
수신 측의 처리 능력에 맞춰 송신측에서 데이터의 전송량이나 속도를 조절하는 기능
l Stop and wait : 각 패킹 전송 후 확인 응답을 받고 나서 다음 패킷을 전송
l Sliding Window : 수신 측에서 설정한 원도우(받을 수 있는 크기) 크기만큼 송신측 확인 응답 없이 패킷을 연속적으로 전송
l 피기배킹
양방향 통신에서 정보 프레임과 응답 프레임을 동시에 교차 전송하는 방식(데이터 전송 후 응답을 받아야 하는 데, 그 응답을 같이 전달 받는 것)
수신 측이 별도의 확인 응답(ack) 프레임을 보내지 않고, 데이터 전송 프레임에 응답 기능을 포함시켜 효율을 높임
(2) 오류 제어( 다시 재 전송)
1) 개념 : 전송 중에 발생하는 오류를 검출하고 정정하는 기능 / ARQ를 사용하여 재전송 기반 오류 제어를 수행
2) Stop and Wait ARQ : 데이터 전송 후, 수신 측의 확인 응답을 받을 때까지 대기하고, 그 후에 다음 데이터를 전송
3) Go Back and ARQ : 오류가 발생한 지점부터 모든 데이터를 재전송하는 기법
4) Selective Repeat ARQ :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만 송신측에 재전송
5) Adaptive ARQ : 전송 효율을 최대화 하기 위해 데이터 프레임의 길이를 동적으로 조정하는 방식
(3) 오류 발생 원인
1) 감쇠: 신호가 점점 약해지는 현상
2) 지연왜곡: 신호의 도달 시간 차이로 인해 왜곡 발생(데이터를 잘라서 보내야하는데, 지연되서 왜곡이 발생하는 경우)
3) 상호 변조 잡음 : 주파수 간의 상호작용으로 새로운 주파수 생성
4) 충격 잡음(Impluse noise) : 순간적으로 높은 진폭의 잡음
(4) 전송 오류 제어 방식
1) 전진 오류 수정 (FEC) : 수신측에서 재전송 요구 없이 스스로 오류를 검출하고 수정하는 방식 -> 해밍 코드, 상승 코드를 사용(해당 코드에 수정된 코드도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수정이 가능한 것)
2) 후진 오류 수정 (BEC, ARQ를 사용) : 오류 발견 시 송신측에 재전송을 요구하는 방식
/패리키 검사, CRC(Cyclic Redundancy Check), 블록 합 방식을 통해 오류 검출
네트워크 – OSI 7 계층
1. OSI (Open System Interconnection) 7계층
(1) 개념 : 네트워크 프로토콜 디자인과 통신을 7개의 계층으로 나누어 설명하는 모델
(2) OSI 7 계층
응용 계층 : 프로그램
표현 계층
세선 계층 : 연결
전송 계층 : 양 종단간 신뢰성 있는 정보
네트워크 계층 : 비연결성, 비 신뢰서, 빠르게빠르게
데이터 링크 계층 : LLC, 인접한 노드들 간의
물리 계층 : 2진수
2. 계층별 특징
(1) 물리 계층
기능 : 데이터를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여 통신 케이블을 통해 전송함
장비 : 통신 케이블, 랜카드, 리피터, 허브
PDU: 비트
장비 : 허브, 리피터, NIC
(2) 데이터 링크 계층
기능 : 포인트 포인트의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보장하며 물리 계층의 오류를 감지하고 수정함
PDU : 프레임
장비 : 스위치, 브리지
(3) 네트워크 계층
기능 : 데이터를 목적지 까지 라우팅함
PDU : 패킹
장비 : 라우터, L3 스위치
(4) 전송 계층
기능 : 양 종단 간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책임짐
PDU : 세그먼트/ 데이터 그램
프로토콜: TCP/UDP
(5) 세션 계층
기능 : 양 끝단의 응용 프로세스 간 통신을 관리함
(6) 표현 계층
기능 : 다른 데이터 표현 형식 간의 변환을 담당함( 암호화등)
(7) 응용 계층
기능 : 사용자 인터페이스, 응용 프로그램 간의 통신을 관리함
프로토톨 : HTTP, FTP, SMTP, POP3. IMAP, Telnet
3. 네트워크 장비
l LAN 카드 : PC와 네트워크 간 정보를 교환하는 데 사용되는 장치
l 허브 : 여러 노드(컴퓨터)를 연결하는 집중화 장비(집선 장치)
l 리피터 : 디지털 신호를 증폭
l 브리지 : 두개 이상의 랜을 연결(데이터 링크 계층)
l 스위칭 허브 : 허브 기능에 스위치 기능이 추가된 장비
l 라우터 : 패킷을 목적지 까지 최적의 경로를 통해 전달 하는 장비(네비게이션)
l 게이트웨이 : 서로 다른 네트워크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장비
4. 백본
(1) 백본 네트워크 : 기간망(중추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도 알려진 대규모 패킷 통신망
(2) 백본 스위치 : 네트워크 중심에 위치하며 모든 패킷이 지나가는 역할
(3) 스위치 종류
-L2 스위치 (똘똘한 허브) :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운영되며, MAC 주소를 기반으로 스위칭 ( 랜카드에 있는 고유 번호)
-L3 스위치(라우터) : 인터넷 계측에서 운영되며, IP 주소를 기반으로 스위칭
-L4스위치(로더) : 전송 계층에서 운영되며, 로드 밸런싱하는데 사용
-L7스위칭 : 응용 계층까지 운용되며, 보안 장비에서 사용
네트워크 – TCP/IP
1. TIP/IP
(1) 개념 : 현재 인터넷에서 널리 사용되는 프로토콜 모델
(2) TCP/IP 4계층 구조
OSI 7 계층 | TCP/IP 4 계층 | 프로토콜 |
응용계층 | 응용계층 | TCP-HTTP(80), FPT(20,21), SMTP(25), TELNET(23, 원격지에 있는 컴퓨터 제어), SSH(22, 텔넷 대신 많이 사용), UDP-DNS(53), SNMP(161,162, 네트워크 장비 관리), DHCP(67, IP주소 자동 할당) |
표현 계층 | ||
세션 계층 | ||
전송계층 | 전송 계층 ( 양종단간) | TCP(연결 확립하고 데이터 전송), UDP( 연결 확립안하고 데이터 전송) |
네트워크 계층 | 인터넷 계층 (비연결설, 비신뢰성) | IP(주소, 비연결성, 비신뢰성), ICMP(데이터가 가다 못가는 경우 알려주는), IGMP(멀티 캐스트), ARP(IP -> MAC), RARP(MAC->IP) |
데이터 링크 계층 | 네트워크 엑세스 계층 | 이더넷, X.25, RS-232C |
물리적 계층 |
2. 계층별 특징
(1) 네트워크 엑세스 계층
OSI 모델의 물리 계층과 데이터 링크 계층에 해당
프로토콜
- 이더넷 : 물리 계층과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의 통신 접근 제어 정의 ( 데이터를 받는 것, NIC 카드)
- X.25 : 패킷 교환망을 통한 통신 인터페이스 제공
- RS-232C : DTE와 DCE 간의 접속 규격 (컴퓨터와 다른 장비 간 접속할 수 있는 규격)
(2) 인터넷 계층
OSI 모델의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 ( 빠르게 전송, 비연결성, 비신뢰성)
IP 패킷 전송 및 라우팅 기능 담당 (네비게이션 역할 수행)
프로토콜
-IP : 비연결성 인터넷 프로토콜
-ICMP : IP 패킹 전송 중 에러 메시지 제공
-IGMP : 멀티 캐스트 그룹 구성원 관리
-ARP :IP 주소를 mac 주소로 변환
-RARP : 물리적 주소(mac)로부터 ip주소 추출
(3) 전송 계층
OSI 모델의 전송 계층에 해당
종단 간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 관리
프로토콜
-TCP : 연결 설정 후 데이터 주고 받는 연결 지향적 프로토콜
-UDP : 연결 설정 없이 데이터를 주고 받는 비연결성 프로토콜
(그냥 던지기만 하는 것)
(4)응용계층 : 사용자와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계층(프로그램)
프로토콜
프로토콜 | 설명 | |
TCP 프로토콜 | HTTP | 하이퍼 텍스트 문서 송수신 프로토콜(평문으로 전송) 80포트 사용 |
HTTPS | 하이퍼 텍스트 문서 송수신 프로토콜( 평문이 암호화 되서 전송) 443 포트 사용 |
|
FTP | 파일 전송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데이터 20번 제어 21번 |
|
SMTP | 이메일 전송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25 포트 사용 |
|
UDP 프로토콜 | DNS | 도메인 이름을 IP주소로 변환 53 포트 사용 |
SNMP | 장비 관리 | |
DHCP | IP 주소 자동 하당 및 관리 프로토콜 |
3. TCP/IP 헤더
(1) IP
1) 특징 : 호스트 간의 통신을 담당하는 프로토콜/ 비신뢰성과 비연결성
(2) TCP
1) 특징 : 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송 계층 프로토콜/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달과 흐름제어를 수행
네트워크 -라우팅 프로토콜
1. 라우팅 프로토콜
(1) 라우터 : 네트워크에서 데이터 패킷의 경로 설정과 스위칭을 담당하는 장비 (네비게이션, 라우터 테이블, 빨리 갈 것 들을 연구)
(2) 라우팅 프로토콜
패킷이 목적지 까지 도달하는 경로를 결정하는 프로토콜
RIP, OSPF, IGRP, BGP 등이 있음
2. 라우팅 프로토콜의 종류
거리 벡터 : 홉스 기반 – RIP(최대 15홉 까지 이동 가능, 30초 마다 인접한 테이블에 나의 라우팅 테이블을 공유함
링크 상태 벡터 : 링크 상태를 확인하는 것 – OSPF (홉스 제한 없음, 상태가 변경이 있을 때 전달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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