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작성일: 2024-09-08
최종 작성일: 2024-09-08
목표 : 정처기 합격 및 CS 지식 쌓기
국제 표준 제품 품질 특성
1. 제품 품질 국제 표준
(1) 제품 품질 국제 표준의 개념
소프트웨어 개발 공정 각 단계에서 산출되는 제품이 사용자 요구를 만족하는 지 검증하기 위한 국제 표준
(2) 소프트웨어 품질 관련 국제 표준
ISO/IEC 9126 : 기(능성)신(뢰성)사(용성)효(율성)유(지보수성)이(식성)
ISO/ISC 14598 : 평가를 할 때 평가 기준이 되는 것/ 소포트웨어 개발과정 또는 개발된 제품 형태의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객관적으로 측정 및 평가하는 방법
ISO/IEC 12119: 패키지 SW 품질 요구사항 및 테스트
ISO/IEC 25000 : ISO 9126, 14598을 합친 것
1) ISO/IEC 9126의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
품질특성 | 설명 |
기능성 (Functionality) |
-명시 및 내재된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소프트웨어 기능 -부특성: 적합성, 정확성, 상호 운용성, 보안성, 준수성 |
신뢰성 (Reliability) |
-성능 수준을 유지할 능력 -부특성: 성숙성, 결함 허용성, 복구성 |
사용성 (Usability) |
-사용자에 의한 이해,학습, 사용 및 선호 되는 능력 -부특성: 이해성, 학습성, 운영성, 선호도, 준수성 |
효율성 (Efficiency) |
-자원 사용량에 따른 성능제공 능력 -부특성: 시간 반응성, 자원 활용성, 준수성 |
유지보수성 (maintainability) |
-소프트웨어 변경 능력 |
이식성 (portability) |
-한 환경에서 다른 환경으로의 이전 능력 |
2) ISO/IEC 14598 평가 특성
평가특성 | 설명 |
반복성 (Repeatability) |
동일 평가자가 동일 제품 및 사양에 대한 평가 결과 일관성 |
재현성 (Reproducibility) |
다른 평가자가 동일 제품 및 사양에 대한 일관된 평가 결과 |
공정성 (impartiality) |
평가의 편향 없음 |
객관성 | 평가자의 주관성에 영향 받지 않는 평가 |
3) ISO/IEC 12119 구성 요소
2. 프로세스 품질 국제표준
(1) 프로세스 품질 국제 표준의 개념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및 관련 업체의 프로세스 관리 능력을 평가하고 개선하는 데 사용 된다
소프트웨어 개발 및 유지보수 과정의 효율성과 품질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프로세스의 표준화는 일관된 품질 관리와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을 가능하게 한다
1)ISO/IEC 12209 구성
생명주기 프로세스 | 세부 프로세스 |
기본 생명주기 프로세스 | 획득, 공급, 개발, 운영, 유지보수 |
지원 생명주기 프로세스 | 문서화, 형상관리, 품질보증, 합동 검토 |
조직 생명주기 프로세스 | 관리, 기반구조, 개선, 교육훈련 |
2)ISO/IEC 15504(SPICE)
ISO에서 표준으로 지정된 프로세스
수행능력 평가 표준 프레임 워크
SPICE 프로세스 능력 수준
0 불안정 단계 미구현 또는 목표 미달성
1 수행 단계 프로세스 수행 및 목적 달성
2 관리 단계 프로세스 수행 계획 및 관리
3 확립 단계 표준 프로세스의 사용
4 예측 단계 프로세스의 정량적 이행 및 통제
5 최적화 단계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개선
4) CMM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들의 업무 능력 평가 기준을 세우기 위한 평가 모형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 측정 기준과 소프트웨어 개발 조직의 성숙도 수준을 평가
CMM 성숙도 5단계
수준 | 단계 | 설명 |
1 | 초기 단계 |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으나 관리는 하고 있지 않은상태 프로세스의 성과를 예측 할 수 없는 상태 |
2 | 반복 단계 | 이전의 성공적인 프로젝트의 프로세스를 반복하고 있는 상태 같은 것을 반복적으로 실행하며 어느 정도의 통계적 관리가 가능한 상태 |
3 | 정의 단계 | 프로세스 작업이 잘 정의/이해 되고, 프로세스 데이터에 의한 프로젝트 관리도 실행하고 있는 상태 프로세스의 기초가 정립되어 계속 진보되고 있는 상태 |
4 | 관리 단계 | 프로세스 성과를 측정/분석하여 개선 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관리하고 있는상태 정략적 프로세스 관리,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 |
5 | 최적화 단계 |
5) CMMi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영역을 하나의 프로세스 개선 툴로 통합 시켜 기업의 프로세스 개선 활동에 광범위한 적용성을 제공하는 모델
기존 CMM에 프로젝트 관리, PROCUREMNET, SE 등의 요소를 추가한다
CMMi 성숙도 5단계
1. 초기 단계 : 구조화된 프로세스가 없음
2. 관리 단계 : 기본적인 프로세스를 갖고 있는 단계
3. 정의 단계 : 표준 프로세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프로젝트를 수행할 경우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 가능
4. 정량적 관리 단계
5. 최적화 단계 : 질적, 양적으로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지는 상태
3. 서비스 관리 국제 표준
(1) 서비스 국제 표준의 개념
고객에게 it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리하기 위한 통합된 관리 체계를 적용하여 고객에게 적절한 통제, 개선된 효과성 및 개선의 기회를 제공한다
(2) 국제 서비스 관리 표준
ISO/IEC 20000
'스터디스터디 > 정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기] 정보보안 - SW 보안 설계 (5) | 2024.09.08 |
---|---|
[실기] 소프트웨어 구축-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1) | 2024.09.08 |
[실기] 소프트웨어 구축- 애플리케이션 성능 개선 (2) | 2024.09.03 |
[실기] 소프트웨어 구축- 애플리케이션 통합테스트 (1) | 2024.09.03 |
[실기] 소프트웨어 구축-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케이스 계획 (2) | 2024.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