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작성일: 25.08.26
최종 작성일: 25.08.26
안전한계란 손익분기점 판매량을 초과하는 실제 판매량을 의미하며, 손실을 발생시키지 않으면서 허용할수 있는 판매량의 최대 감소폭이다
영업레버리지효과는 전체 원가 중 고정원가가 차지하는 비중이 클수록 매출액 변화율보다 영업이익 변화율이 더 크게 증가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1절 목표영업이익분석
1.1 (세전) 목표영업이익 달성 판매량
세전영업이익= 단위당 공헌이익 x 판매량 - 고정원가 | |
↓ (세전영업이익에 세전목표이익 대입) | |
세전목표영업이익 = 단위당 공헌이익 x 판매량 - 고정원가 | |
세전목표영업이익 판매량 = 세전목표영업이익 + 고정원가 / 단위당 공헌이익 |
1.2 (세전) 목표영업이익 달성 매출액
세전영업이익= 공헌이익률 X 매출액 - 고정원가 | |
↓ (세전영업이익에 세전목표이익 대입) | |
세전목표영업이익 = 공헌이익률 X 매출액 - 고정원가 | |
세전목표영업이익 매출액= 세전목표영업이익 + 고정원가/ 공헌이익률 |
※ 세전목표영업이익 매출액 = 세전 목표영업이익 판매량 X 단위당 판매가격
(20,000 - 12,000) X 판매량 - 400,000
단위당 공헌이익 = 20,000 -12,000 = 8,000
단위당 공헌이익 X 판매량 - 고정원가
8000X - 400,000 = 560,000
X(판매량) = 960,000 / 8000 = 120
세전목표영업이익 달성을 위한 매출액
공헌이익률= 단위당 공헌이익 / 단위당 판매가격
8,000 / 12,000 = 0.4
공헌이익률 X 매출액 - 고정원가
0.4 X -400,000 = 560,000
X = 960,000/ 0.4
X(매출액) = 2,400,000
2절 안전한계
2.1 안전한계란?
- 손익분기점 판매량(매출액)을 초과하는 실제 판매량(매출액)
- 손실을 발생시키지 않으면서 허용할 수 있는 판매량(매출액)의 최대 감소폭
2.2 안전한계판매량 및 매출액
▷안전한계 판매량
- 실제 판매량이 손익분기점 판매량을초과하는 수량
- 안전한계 판매량 = 실제판매량 - 손익분기점 판매량
▷안전한계 매출액
- 실제 매출액이 손익분기점 매출액을 초과하는 금액
- 안전한계 매출액 = 실제매출액 - 손익분기점 매출액
2.3 안전한계율(안전한계비율)
현상황에서 손실이 발생할때 까지 허용할 수 있는 판매량(매출액)의 최대감소비율
안전한계율 = 안전한계판매량 / 실제판매량 = 실제판매량 - 손익분기점 판매량 / 실제 판매량
= 안전한계 매출액 / 실제 매출액 = 실제 매출액 - 손익분기점 매출액 / 실제 매출액
= 영업이익 / 공헌이익 = 1/ 영업레버리지도
안전한계율 X 영업레버리지도 = 1
안전한계율 X 공헌이익률 = 안전한계 매출액 / 실제매출액 X 공헌이익률
= 영업이익 / 실제 매출액 = 매출액순이익률
공헌이익 = 10-6 = 4
공헌이익률 = 4/10 = 0.4
BEP = 4*판매량 - 200,000
200,000 /4 = BEP 판매량 = 50,000
안전한계 판매량 = 80,000 - 50,000 = 30,000
안전한계 매출액 = 80,000X 10 - 50,000X 10 = 300,000
안전한계율 = 안전한계 판매량 / 실제 판매량 = 30,000 / 80,000 = 0.375
=안전한계 매출액 / 실제 매출액 = 300,000 / 800,000 = 0.375
3절 영업레버리지 분석
3.1 원가구조 및 영업레버리지 ( 영업레버리지 효과)
▶원가구조
- 기업의 전체 원가에서 고정원가와 변동원가가 차지하는 상대적인 비율
▶ 영업레버리지(영업레버리지효과) ★
- 전체원가 중 고정원가가 차지하는 비중이 클수록 매출액 변화율보다 영업이익 변화율이 더 크게 증가하는 현상
- 영업레버리지도(DOL) : 영업레버리지의 크기
3.2 영업레버리지도( DOL : degree of operating leverage)
- DOL = 영업이익의변화율 / 매출액 변화율 = 공헌이익/영업이익 = 1/ 안전한계율
= 실제 판매량 / 안전한계 판매량 = 실제 매출액 / 안전한계 매출액- 영업이익/공헌이익 = 안전한계율
- 영업이익 변화율 = 매출액 변환율 x 영업레버리지도(DOL)
- 고정원가 증가 -> DOL 증가 -> 동일한 비율로 매출액이 변화할 경우 영업이익의 변화율을 더확대됨 -> 호황일 경우에는 더 큰 이익이 발생하고 , 불황일 경우에는 더 큰 손실이 발생함
항목 | 단위당 금액(A) | 판매량(B) | 상황1 | 상황2 | 상황3 |
총액(C) = (A) X (B) | 총액(C) = (A) X (B) | 총액(C) = (A) X (B) | |||
총 수익 | 20,000 | 120 | 2,400,000 | 2,400,000 | 2,400,000 |
변동 원가 | 12,000 | 120 | 1,440,000 | 1,440,000 | 1,440,000 |
공헌이익 ①/ | 960,000 | 960,000 | 960,000 | ||
고정원가 | 400,000 | 600,000 | 800,000 | ||
영업이익 ② | 560,000 | 360,000 | 160,000 | ||
영업레버리지도 ③ = ①/ ② |
1.71 | 2.67 | 6.00 |
전체 워가 중 고정원가의 비율을 높으면 높을 수록 매출액 변화시 영업이익의 변화율이 더 확대됨
120단위 판매 시 | 180단위 판매 시 | |
매출액 | 120 X 20,000 = 2,400,000 | 180 X 20,000 =3,600,000 50% 증가 |
(-) 변동원가 | 120 X 12,000 = (1,440,000) | 180 x 12,000 = (2,160,000) |
공헌이익 | 8000 X 120 = 960,000 | 1,440,000 |
(-) 고정원가 | (400,000) | (400,000) |
영업이익 | 560,000 | 1,040,000 85.71% 증가 |
DOL = 영업이익 변화율 / 매출액 변화율 = 960,000 / 560,000 = 1.71
영업이익 변화율 = 매출액 변화율 X DOL = 50% X 1.71 = 85.714
변화 후영업이익 = 변화전 영업이익 X ( 1 + 영업이익 변화율)
= 변화 전 영업이익 X ( 1+ 매출액 변화율 X 영업레버리지도)
= 560,000 X ( 1+ 0.857) = 1,040,000
=Sum - Up
1. 목표영업이익 분석
1) (세전) 목표영업이익 달성 판매량
세전목표영업이익 판매량 = 세전목표영업이익 + 고정원가 / 단위당 공헌이익
2) (세전) 목표영업이익 달성 매출액
세전목표영업이익 매출액 = 세전목표영업이익 + 고정원가 / 공헌이익률
2. 안전한계(M/S : margin of satefy)
(1) 안전한계란?
손익분기점 판매량(매출액)을 초과하는 실제 판매량(매출액)
손실을 발생시키지 않면서 허용할 수 있는 판매량(매출액)의 최대 감소폭
(2) 안전한계 판매량 : 실제 판매량- 손익분기점 판매량
(3) 안전한계 매출액 : 실제 매출액 - 손익분기점 매출액
(4) 안전한계율 (안전한계비율)
현 상황에서 손실이 발생할 때 까지 허용할 수 있는 판매량(매출액)의 최대 감소비율
안전한계울 = 안전한계 판매량 / 실제판매량 = 안전한계 매출액 / 실제 판매
3. 영업레버리지 분석
(1) 영업레버리지(영업레버리지효과)
전체 원가 중 고정원가가 차지하는 비중이 클수록 매출액 변화율보다 영업이익 변화율이 더 크게 증가하는 현상
(2) 영업레버지리조( DOL : Degree of operating leverage)
DOL = 영업이익 변화율 / 매출액 변화율 = 공헌이익/ 영업이익 = 1/ 안전한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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