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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디스터디/원가관리회계

CVP 분석의 확장

최초 작성일: 25.08.26

최종 작성일: 25.08.26

 

1절 법인세를 고려한 CVP분석

1.1 세후 영업이익

  • 세후 영업이익 = 세전 영업이익 x (1-법인세율)
  • 세후 영업이익 = (단위당 공헌이익 x 판매량 - 고정원가) x (1-법인세율) ★
    판매량 = 세전영업이익 + 고정원가 / 단위당 공헌이익
    세전영업이익 = 세후영업이익 / (1- 법인세율)
    판매량 = 세후영업이익 / (1-법인세율 + 고정원가 / 단위당공헌이익
  • 세후영업이익 = (공헌이익률 x 매출액 - 고정원가 ) x (1- 법인세율)
    매출액 = 세후영업이익/(1-법인세율) + 고정원가 / 공헌이익률
    매출액 = 세전영업이익 + 고정원가 / 공헌이익률

1.2 법인세를 고려한 손익 분기점 분석

▶손익분기점 판매량

판매량 = 세후 영업이익 / (1-법인세율) + 고정원가 / 단위당공헌이익

-→세후영업이익에 0 대입

판매량 = 고정원가/ 단위당 공헌이익 

∵ 법인세를 고려하지 않을 경우의 손익분기점 판매량과 일치

 

▶손익분기점 매출액

매출액 = 세후영업이익/ (1-법인세율) + 고정원가 / 공헌이익률

-→세후영업이익에 0 대입

매출액 = 고정원가/ 공헌이익률

∵ 법인세를 고려하지 않을 경우의 손익분기점 매출과 일치

 

1.3 법인세를 고려한 목표영업이익 분석

▶세후목표영업이익 달성을 위한 판매량

판매량 = 세후영업이익/(1-법인세율) + 고정원가 / 단위당 공헌이익

-→세후영업이익에 세후목표영업이익 대입

판매량 = 세후목표엉업이익/(1-법인세율) + 고정원가 / 단위당 공헌이익

 

▶세후목표영업이익 달성을 위한 매출액

매출 = 세후영업이익/(1-법인세율) + 고정원가 / 단위당 공헌이익률

-→세후영업이익에 세후목표영업이익 대입

매출액 = 세후목표엉업이익/(1-법인세율) + 고정원가 / 단위당 공헌이익률

 

[세후목표이익 달성을 위한 판매량]

공헌이익 : 8000

공헌이익률 : 8000/ 20000 = 0.4

단위당 공헌이익x 판매량 - 고정원가) x (1- 법인세육) = 세후 목표 영업이익

8000 x 판매량 - 400,000 X (1-0.13) = 487,200

판매량 = 120

세후목표영업이익 / (1- 법인세율) + 고정원가 / 단위당 공헌이익

 

[세후 목표이익 달성을 위한 매출액]

공헌이익률X 매출액 - 고정원가 X (1-법인세율) = 세후목표영업이익

0.4 X매출액-400,000 X (1-0.13) = 487,200

목표이익 달성 매출액 = 2,400,000

매출액 = 세후목표영업이익 / (1-법인세율) + 고정원가 / 공헌이익률 

 

2절 현금주의 CVP분석 (현금 기준으로 손익분기점 찾아보기, 어떤 경우에 현금 유입과 유출이 일치하는 지)

2.1 기본개념

영업이익 = 총수익 - 총비용 ( = 변동원가 + 고정원가)

ⓘ총수익은 전액 현금유입 항목이라고 가정

ⓙ변동원가은 전액 현금유출 항목이라고 가정

③감가상각비가 가장 대표적인 고정원가 임 ( 감가상각비는 비현금 항목임)

③비현금고정원가(예: 감가상각비)를 제외한나머지 고정원가는 전액 현금유출 항목이라고 가정

  

2.2 현금흐름분기점 분석

2.3 목표현금흐름분석

 

3절 복수제품을 고려한 CVP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