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작성일: 25.08.26
최종 작성일: 25.08.26
1절 법인세를 고려한 CVP분석
1.1 세후 영업이익
- 세후 영업이익 = 세전 영업이익 x (1-법인세율)
- 세후 영업이익 = (단위당 공헌이익 x 판매량 - 고정원가) x (1-법인세율) ★
판매량 = 세전영업이익 + 고정원가 / 단위당 공헌이익
세전영업이익 = 세후영업이익 / (1- 법인세율)
판매량 = 세후영업이익 / (1-법인세율 + 고정원가 / 단위당공헌이익 - 세후영업이익 = (공헌이익률 x 매출액 - 고정원가 ) x (1- 법인세율)
매출액 = 세후영업이익/(1-법인세율) + 고정원가 / 공헌이익률
매출액 = 세전영업이익 + 고정원가 / 공헌이익률
1.2 법인세를 고려한 손익 분기점 분석
▶손익분기점 판매량
판매량 = 세후 영업이익 / (1-법인세율) + 고정원가 / 단위당공헌이익
-→세후영업이익에 0 대입
판매량 = 고정원가/ 단위당 공헌이익
∵ 법인세를 고려하지 않을 경우의 손익분기점 판매량과 일치
▶손익분기점 매출액
매출액 = 세후영업이익/ (1-법인세율) + 고정원가 / 공헌이익률
-→세후영업이익에 0 대입
매출액 = 고정원가/ 공헌이익률
∵ 법인세를 고려하지 않을 경우의 손익분기점 매출과 일치
1.3 법인세를 고려한 목표영업이익 분석
▶세후목표영업이익 달성을 위한 판매량
판매량 = 세후영업이익/(1-법인세율) + 고정원가 / 단위당 공헌이익
-→세후영업이익에 세후목표영업이익 대입
판매량 = 세후목표엉업이익/(1-법인세율) + 고정원가 / 단위당 공헌이익
▶세후목표영업이익 달성을 위한 매출액
매출 = 세후영업이익/(1-법인세율) + 고정원가 / 단위당 공헌이익률
-→세후영업이익에 세후목표영업이익 대입
매출액 = 세후목표엉업이익/(1-법인세율) + 고정원가 / 단위당 공헌이익률
[세후목표이익 달성을 위한 판매량]
공헌이익 : 8000
공헌이익률 : 8000/ 20000 = 0.4
단위당 공헌이익x 판매량 - 고정원가) x (1- 법인세육) = 세후 목표 영업이익
8000 x 판매량 - 400,000 X (1-0.13) = 487,200
판매량 = 120
세후목표영업이익 / (1- 법인세율) + 고정원가 / 단위당 공헌이익
[세후 목표이익 달성을 위한 매출액]
공헌이익률X 매출액 - 고정원가 X (1-법인세율) = 세후목표영업이익
0.4 X매출액-400,000 X (1-0.13) = 487,200
목표이익 달성 매출액 = 2,400,000
매출액 = 세후목표영업이익 / (1-법인세율) + 고정원가 / 공헌이익률
2절 현금주의 CVP분석 (현금 기준으로 손익분기점 찾아보기, 어떤 경우에 현금 유입과 유출이 일치하는 지)
2.1 기본개념
영업이익 = 총수익 - 총비용 ( = 변동원가 + 고정원가)
ⓘ총수익은 전액 현금유입 항목이라고 가정
ⓙ변동원가은 전액 현금유출 항목이라고 가정
③감가상각비가 가장 대표적인 고정원가 임 ( 감가상각비는 비현금 항목임)
③비현금고정원가(예: 감가상각비)를 제외한나머지 고정원가는 전액 현금유출 항목이라고 가정
2.2 현금흐름분기점 분석
2.3 목표현금흐름분석
3절 복수제품을 고려한 CVP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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