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작성일: 25.09.15
최종 작성일: 25.09.15
1절 생산운영 및 공급사슬 전략
기업의 전략범위
주주들의 경제적 생존 가능성
핵심 이해관계자들에게 미칠 환경적, 사회적 영향 -> 모두 고려해야 함
1.1 삼중최저선(triple botton lines)
①사회적 책임
노동력, 지역공동체 또는 기업이 사용을 영유하고 있는 지역에 대한 공정하고 유익한 사업관행들과 연관이 있음
②경제적 번영
주식구매를 통해 자본을 제공한 주주들, 기타 금융기관들 -> 경쟁우위적 투자수익을 보장할 의무가 있음
③환경적 책무
최선을 다해 환경을 보호해야하며, 피해를 주어서는 안됨
1.2 생산운영 및 공급사슬 전략
기업의 장기적 경쟁전략이 잘 수행되도록 기업의 자원을 이용하기 위한 광범위한 정책과 전략을 수입하는 것
주요 초점 = 운영 효과성 →전략적우선순위 요소들을 최소의 비용으로 실행하려는 활동의 성과
운영목적을 기업의 목표에 맞춰 조정하는 계획 프로세스의일부임
기업의 목표가 변화할것에 대비하여 생산운영 및 공급전략은 미래의 니즈 변화를 예상하여 디자인되어야 함
>> 운영역량이 있는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
1.2.2 생산성 향상
작성 시스템과 작업공정의개선 및 새로운 기술의 도입 →품질 향상, 인적 자원의 숙련도 및 기능 향상
운영비를 줄이면서
경쟁우위 확보
고품질 및 저자격은 고객만족도와 매출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음
매출의 증가는 곧 기업의 이익 증가로 이어짐
증가된 이익으로 기업은 새로운 설비와 인적자원에 투자하여 유능한 인력을 유지하며, 기술과 시스템에 대한 투자는 품질과유연성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됨
2절 경쟁차원과 상쇄관계
2.1 경쟁차원
①낮은 원가 또는 가격
|제품을 저렴하게 만들기, 서비스를 저렴하게 제공하기
|고객에게 경쟁사보다 낮은 가격에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 생산 운영관리 부서에서는 공정에서 발생하는 낭비를 최대한 제거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함
표준화된 제품을 대량으로 공급하는 시장 환경 : 공정 안정화, 자동화를 통한 효율성 향상, 불량률을 줄임
|저렴한 제품을 요구하는 고객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
|원가 위주로 판매하는 제품은 대개 일반적인 제품
→ 고객들은 이런 제품에 대해서는 어느 회사의 제품인지 잘 구별해내지 못함
2.2 상쇄관계
2.2.1 의미
|생산(운영)의 모든경쟁차원에서 동시에 탁월하기는 불가능함
|성과의 어떤 지표가 기업의 성공에 가장 중요한 요인인지 파악해야함
|특정 분야에 기업의 자원을 집중
| 고품질 | 상쇄관계 | 저원가 |
|선택한 경쟁차워에 집중하는 것이 다른 요소를 경시한다는 것은 아님
|하나의 전략적 포지션은 다른 포지션과 보완관계가 없으면 지속되기 어려움
| 가격 (cost) |
유연성 (flexibility) |
| 배달 (speed) |
품질 (quality) |
[생산운영관리 경쟁 차원의 상쇄관계]
2.2.2 양다리 걸치기(straddling)
기존의 포지션을 유지하면서 성공적인 포지션의 이점도 동시에 누리기 위한방법을 찾는 기업에서 생기는 현상
| 기존의 수행하던 활동 | + | 새로운 특성, 서비스 또는 기술 |
기존의 활동에 단지 새로운 특성, 서비스 또는 기술을 더하여 경쟁자에 대응해보려는 기업에서 발생하며, 만약 어떤 상쇄관계가 있다면 스트래들링은 문제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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