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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디스터디/생산관리

생산운영 및 공급사슬 전략

최초 작성일: 25.09.15

최종 작성일: 25.09.15

 

1절 생산운영 및 공급사슬 전략

기업의 전략범위

주주들의 경제적 생존 가능성

핵심 이해관계자들에게 미칠 환경적, 사회적 영향 -> 모두 고려해야 함

1.1 삼중최저선(triple botton lines)

①사회적 책임

노동력, 지역공동체 또는 기업이 사용을 영유하고 있는 지역에 대한 공정하고 유익한 사업관행들과 연관이 있음

②경제적 번영

주식구매를 통해 자본을 제공한 주주들, 기타 금융기관들 -> 경쟁우위적 투자수익을 보장할 의무가 있음

③환경적 책무

최선을 다해 환경을 보호해야하며, 피해를 주어서는 안됨

1.2 생산운영 및 공급사슬 전략

기업의 장기적 경쟁전략이 잘 수행되도록 기업의 자원을 이용하기 위한 광범위한 정책과 전략을 수입하는 것

주요 초점 = 운영 효과성 →전략적우선순위 요소들을 최소의 비용으로 실행하려는 활동의 성과 

운영목적을 기업의 목표에 맞춰 조정하는 계획 프로세스의일부임

기업의 목표가 변화할것에 대비하여 생산운영 및 공급전략은 미래의 니즈 변화를 예상하여 디자인되어야 함

>> 운영역량이 있는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

1.2.2 생산성 향상

작성 시스템과 작업공정의개선 및 새로운 기술의 도입 →품질 향상, 인적 자원의 숙련도 및 기능 향상

운영비를 줄이면서

경쟁우위 확보

고품질 및 저자격은 고객만족도와 매출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음

매출의 증가는 곧 기업의 이익 증가로 이어짐

증가된 이익으로 기업은 새로운 설비와 인적자원에 투자하여 유능한 인력을 유지하며, 기술과 시스템에 대한 투자는 품질과유연성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됨

   

2절 경쟁차원과 상쇄관계

2.1 경쟁차원

①낮은 원가 또는 가격

|제품을 저렴하게 만들기, 서비스를 저렴하게 제공하기

|고객에게 경쟁사보다 낮은 가격에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 생산 운영관리 부서에서는 공정에서 발생하는 낭비를 최대한 제거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함

표준화된 제품을 대량으로 공급하는 시장 환경 : 공정 안정화, 자동화를 통한 효율성 향상, 불량률을 줄임

|저렴한 제품을 요구하는 고객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

|원가 위주로 판매하는 제품은 대개 일반적인 제품

→ 고객들은 이런 제품에 대해서는 어느 회사의 제품인지 잘 구별해내지 못함

 

2.2 상쇄관계

2.2.1 의미

|생산(운영)의 모든경쟁차원에서 동시에 탁월하기는 불가능함

|성과의 어떤 지표가 기업의 성공에 가장 중요한 요인인지 파악해야함

|특정 분야에 기업의 자원을 집중  

고품질 상쇄관계 저원가

|선택한 경쟁차워에 집중하는 것이 다른 요소를 경시한다는 것은 아님

|하나의 전략적 포지션은 다른 포지션과 보완관계가 없으면 지속되기 어려움

가격
(cost)
유연성
(flexibility)
배달
(speed)
품질
(quality)

[생산운영관리 경쟁 차원의 상쇄관계]

 

2.2.2 양다리 걸치기(straddling)

기존의 포지션을 유지하면서 성공적인 포지션의 이점도 동시에 누리기 위한방법을 찾는 기업에서 생기는 현상

 

기존의 수행하던 활동 + 새로운 특성, 서비스 또는 기술 

 

기존의 활동에 단지 새로운 특성, 서비스 또는 기술을 더하여 경쟁자에 대응해보려는 기업에서 발생하며, 만약 어떤 상쇄관계가 있다면 스트래들링은 문제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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